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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연기수업

미카엘 체홉을 통한 인물창조방법

by paust91 2020.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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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에게 인물창조를 어떻게 할것인가?

크게 심리적인 접근 방법과 신체적인 접근 방법으로 나눈다.
하지만 이원론적인 연기 방식에서 심리와 신체를 통합된 ‘몸’으로 받아드려야 한다는 일원론적인 심리신체적 Phychophysical인 방식의 연기로 변화해야 한다는 인식을 하자.
몸의 연기의 그 핵심은 크게

1)배우의 중심 감각과 미카엘 체홉의 2) 심리 제스처 그리고 3) 인물의 중심이다.

1)배우에게는 중심 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그것은 인물창조와 밀접하게 관계가 있다.
다시 말해 배우가 역할에 따라 배우 자신의 중심 각각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
인물의 중심성격과 동일하게 되기 위해서 중심에 대한 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것을 고정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인물창조의 중요한 수단.
무대 위에서의 창조가 자신의 중심으로부터 생겨났을 때, 그리고 묘사된 인물의 형태가 그 중심으로부터 흘러나온 에너지로 가득 채워졌을 때, 바로 그때만이 무대 위의 인물은 진정한 삶의 명백한 생명력으로 빛이 나게 된다고 한다.
인물로서 자유자재로 움직이고 반응하기 위해 배우의 중심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인물이 배우보다 무게감 있고, 안정된 배우라면 배우 자신의 중심 감각을 낮추는 훈련이 도움이 될 것이다. 반대로 인물이 배우 자신보다 가볍고 밝다면 간단한 점프 동작이나 배우의 중심을 높이는 신체적인 자극을 통해 인물의 신체 상태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인물이 힘없고 나약하다면 그에 맞는 신체 상태를 획득해야 할 것이다.

2)심리 제스처(Psychological Gesture)이하 PG.
인물의 심리상태를 인물의 원형적인 제스처를 찾아냄으로서 인물의 원천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물창조를 위한 심리신체적인 접근 방법의 도구로서 PG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PG는 인물의 심리와 ‘목표’를 구현하는 제스처이다. 연기자는 몸 전체를 사용해 이 제스처를 시행함으로써 인물의 기본구조를 알게 되고, 동시에 대본이 요구하는 다양한 무드에 들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초 목적에 부합하는 ‘원형’ 으로서 PG를 만드는 것으로부터 인물의 심리신체적인 윤곽을 만들 수 있다.
원형의 PG는 심리신체적인 접근의 또 하나의 방법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리허설 기간 동안 인물의 초 목적에 해당하는 PG를 실행함으로써 장면에 들어가서는 그 응축된 심리를 정서적인 준비를 하지 않고도 획득할 수 있다.

PG는 단순한 것이여야 하며 명확한 형상을 띄어야 함.
대사를 말하지 않고 PG만으로


3) 인물의 중심
자만심이 많은 인물은 중심이 턱이나 목에있고 호기심 많은 인물은 코 끝에 중심을 둘 수 있다. 이러한 인물의 중심을 찾아낸다면 이 인물의 전체적인 성격, 신체 구조를 알게 된다.
다시 말해 인물의 중심 이라는 것을 인물의 충동이 시작하는 신체 부위에 위치시킨다면 전체적인 성격과 신체구조를 알게 된다는 것이다. 인물의 중심을 찾아내는 것이 신체와 정서의 연결고리의 시발점이 된다면, 본인의 심리신체적인 인물창조과정에 적극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또 한가지의 가능성이 열린 것이다. 그 인물의 중심을 신체적으로 찾아낸다면 인물의 성격과 신체구조를 찾아내게 되어 배우로서의 일상적인 습관적 제스처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것은 심리에 영향을 줄 것이다.

로버트 베네딕트는 인물의 중심과 캐릭터의 성격에 대해 언급하면서 우리는 각기 종류가 다른 사람과 연결시킬 수 있는 다섯 가지 행동중추를 가정해 볼 수 있다고 했다.

1.머리(두뇌 중심적인 또는 성적으로 억압된 사람)2.가슴(감정적인 사람)
3.위장(호인적인 사람)
4. 생식기(호색적인 사람, 순진한 사람)
5. 항문(성적으로 움츠려든 사람)

방법.
1.인물의 중심을 찾았다면 그 중심이 배우의 중심으로 체화시키는 과정이 필요
2. 인물의 중심은 배우의 심리와 외적인 태도들에 명확한 변화와 자극이 된다.
3. 인물의 중심의 변화는 전체 캐릭터를 위해서도 일정 부분에서 사용할 수 있다.


 

노인의 역할을 할 때

오히려 나이든 사람은 신체적인 조건에 따르는 여러 가지 제약 속에 움직이기 때문에
그 제약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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