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나의 너에게
연기/연기수업

대본 읽기 기초(정리)

by paust91 2020. 10. 20.
반응형

 

 

 

대본 읽기(현대의 tv 드라마, 영화 시나리오, 연극 대본 포함)은 소설, 신문, 잡지 또는 편지, 이메일 등을 읽는 것과는 다른 특별한 과정이다.

대본 분석은 제목, 무대 지시문, 대사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고유한 과정이 수반되며, 텍스트에 담긴 모든 것들이 관객들 앞에서 실제로 상연되고 있다는 상상의 목적을 갖고 읽어야 한다. 

 

 

"작품에 대한 첫인상을 희곡의 형태가 아닌 연극으로 파악된 최초의 모습으로서 정리할 수 있을 때까지

거듭 읽고 난 결과를 말한다." -안민수-

 

 

 

 

 

첫인상의 정리는 작품의 내용, 분위기나 스타일 그리고 극중 인물에 대한 인상 등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내용에 관한 첫인상은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와 연관된 것일 수 있는데 작품이 매우 재밌다든가, 혹은 인간의 욕망이 어쩌니 해서

비참하다든가 하는 인상들이다.

 

-작품의 분위기나 스타일에 관한 첫인상은 굉장히 사실적이라든가, 너무나 로맨틱한 분위기가 인상적이라든가

건조하다던가 하는 식의 인상을 말한다. 

 

-인물에 대한 인상은 내용에 대한 인상과 겹쳐지기도 한다. 내용은 등장 인물들의 갈등에 의해 전개되기 때문에 인물과 내용이 서로 맞물려 있는 것이 당연하다. 또한 분위기나 스타일에 대한 인상도 내용과 인물에 관한 인상과 완전히 분리될 수는 없고 어느 정도 서로 맞물려 있는 게 보통이다. 극의 내용과 분위기, 그리고 인물의 요소와 관계되지 않은 첫인상은 있을 수 없다. 

 

 

1. 줄거리 정리하기

 

보고싶은 영화를 보기 위해 네이버에 보고 싶은 영화를 치면 등장인물과 줄거리가 나온다. 120분의 영화를 단 10줄 이내의 문장으로 압축해

누구나 알기 쉽게 요약한다는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줄거리를 정리한다는 것은 외형상, 어떤 일이 어떻게 벌어지는가를 보기 쉽게 한 줄로 꿰는 일이다. 서로 얽혀있는 에피소드가 뚜렷한 의미를 갖도록 배열시켜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이러한 정리가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서 연출의 스타일이 드러나고 방향성이 결정된다는 점에서 줄거리 정리는 중요하다.

 

 

2. 인물의 초목표 

 

2-1 대사로부터 정보 수집하기

 

대사를 읽는 것은 높은 경각심을 필요로 한다. 대본을 읽는 사람은 항상 중요한 사실을 밝힐 수 있는 정보를 찾으려고 노력하는 수사관처럼 대사를 읽어야 한다. 등장인물들의 대사는 필수적인 정보를 드러낸다는 가정 하에 대사를 읽어야 한다. 어떤 나라, 어떤 도시, 어떤 지역, 누구의 집, 1년 중 어떤 계절, 몇시, 기후 조건 등과 같은 대본의 배경과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를 주기도 한다. 

 

수사관처럼 읽기를 통해서 우리는 등장인물들이 공유하고 있는 정보, 즉 지역사회, 가족 연인 등에 대한 일반적인 상황들을 알 수 있다. 또한 우리는 어떤 등장인물은 알고 있지만 다른 등장인물은 모르고 있는 정보가 무엇인지 찾아내야 한다. 공유하고 있는 정보와 공유되고 있지 않은 정보는 플롯과 등장인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대사는 행동이다'

 

 

 

대본 분석에서 우리는 대사를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하거나 아니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무언가를 얻어내려 하는 행동으로 생각해야 한다. 대사는 등장인물이 다른 등장인물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려는 노력, 누군가를 다르게 만들려는 노력을 반영한다. 이것은 등장인물이 어떤 사람으로부터 자신을 좀 더 높이 평가받으려는 노력과 관련되어 있을 것이다. 또한 등장인물이 다른 등장인물에게 무언가를 하게 하거나 어딘가로 보내거나 무슨 말을 하게 하는 것과 같은 특정한 행동과도 관련되어 있다. 다시 말하지만, 희곡 분석에서 우리는 대사를 행동으로 생각해야 한다.

 

 

우리가 찾아야하는 인물의 목표는 막연하고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살아 있는 인물로서 어떤 구체적인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내면적 동기여야 한다. 이것은 연극의 전체 목표를 찾는 것과 마찬가지로 관념적이고 막연한 것이 아니라 극적인 행동을 찾을 수 있는 명료하고 동적인 목표를 찾아내야 하는 것이다. '이상을 실현하고자 한다.', '유토피아를 찾겠다.' 식의 목표 설정을 가지고 배우가 연기를 할 순 없다. 인물이 처한 환경에서 극복하고자 하는 것. '이 여자를 지켜야 한다.', ' 잃어버린 것을 찾아야 한다.'등 명확하고 정확한 목표를 만들어내야 한다. 이렇게 찾아낸 인물의 목표가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초목표'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인물들 간의 '초목표'가 부딪혀 갈등을 빚어내고 사건을 만들어낸다. 이것이 우리가 흔히 보고 읽는 '이야기', 즉 드라마다.

 

 

 

 

발췌 및 정리

 

희곡 분석 입문-캘 프리터너

연극 연출- 안민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