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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연기수업

미국 메소드연기 요약

by paust91 2020.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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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작점

 

스타니슬랍스키

 

스타니슬랍스키 시스템은 역할 창조에서 크게 정서기억, 내적 사고 등과 같은

배우의 내적 메커니즘 개발에 강조를 둔'초기'와

신체 행동 논리에 초점을 맞춘 '후기'로 구분될 수 있다.

시스템의 주요 목적은 배우가 자신의 변형된(transformed)정체를 들키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스트라스버그는 그의 초기 시스템에 비중을 두는 반면, 애들러는 후기의 시스템에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스타니슬랍스키가 미국으로 건너가 공연을 하면서 미국 연극연출가와 관계자들은 러시아의 연극에 크게 감명받았다. 

이에 스타니슬랍스키를 초청해 강의를 받고 새로운 미국의 메소드연기가 탄생하게 된다. 

크게 미국 메소드연기의 아버지라 불리는 리스트라스버그로부터 시작해서

그의 동료, 제자들이 각자만의 특징을 가진 연기법으로 뻗어 나갔다.

 

 

리 스트라스버그

 

정서 기억'과 '사적 순간'이 배우 역할의 진정성을 쌓아 가는데 매우 중요한 수단이라고 보고 있다.

스타니슬랍스키가 이야기한 '군중 속의 고독'(public solitude)에 기원을 두는 스트라스버그 연기 훈련의 주요 요소 중 하나이다.

이 훈련의 목적은 배우로 하여금 "군중 앞에서 혼자 있는 듯한 기분(to feel private in public)"을 느끼도록 하는데 있다.

 

 

스텔라 애들러

 

배우 자신이 지닌 내적 세계로부터 인물의 본질을 추출하는 방법을 철저하게 배제했다.

왜냐하면 무엇보다 배우는 배우 자신이 아닌 극적 인물의 삶을 무대 위에서 형상화시키는 예술가로

철저하게 텍스트에 발 딛고 인물 창조 작업에 들어가야 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역할 창조 요소로 상상력 개발과 환경의 자기화 능력, 역할의 외형과 행위, 삶을 바라보는 태도 등을 강조.

역할 창조는 배우 자신과 텍스트 속 인물의 사회 환경, 개인적 기질 차이를 분별하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연기의 핵심은 상상력에 있고 연기의 본질은 진실, 즉 대본의 상황 속에 있다."

 

 

샌포드 마이즈너

 

애들러의 방법론에 영향 받은 마이즈너는 상대방과 자발적인 행동 주고받기의 반복을 통해

인물태도(behavior)의 발견을 역할 창조의 핵심 축으로 본다. 

하지만 마이즈너 역시 배우들 사이에 오가는 진실 된 상호 작용을 강조 하되,

배우 자신의 '주어진 상황' 보다는 '주어진 상황 속의 상대의 태도'에 대한 반응과 행동 반복에 역점을 두면서

애들러의 방법과 변별점을 보인다.

 

 

 

 

 

 

2. 차이점

 

 

스타니슬랍스키가 말하는 상상력은 희곡의 줄거리를 예술적이고 극적인 현실로 바꾸어 준다.

때문에 배우는 상상력 작동에 확신을 가져야 하며 항상 섬세하고 풍부한 감각으로

주변에 존재하는 사물과 사람들을 꿰뚫어 볼 수 있는 내면의 눈을 가져야 한다.

어떤 방식으로 상상력을 구축하느냐에 따라 미국 메소드 3인이 달리 한다.

 

스트라스 버그는 배우 자신의 과거 경험에서 비롯되는 감각의 정서 기억 속에서,

마이즈너는 상대역과 관계를 형성하는 배우의 행동 반복을 통해 상상력에 필요한 정신적,신체적 충동을 얻으려 한다.

애들러는 배우의 상상력이 배우의 사고의 결합으로부터 활발하게 작동한다고 믿는다.

그리고 배우의 상상력에 의해 환기된 내적 이미지는 곧바로 배우가 움직일 수 있게 충동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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