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인 '인터브랜드'(Interbrand)는 '2020년 최고 글로벌 브랜드(Best Global Brands)를
20일 발표했습니다. 2000년부터 발표한 인터브랜드의 브랜드가치 선정에서 꾸준히 성장한 삼성전자는 올해,
글로벌 브랜드 중에 톱5 안에 들었습니다! 삼성전자는 2000년에 43위를 시작으로 유례없는 빠른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0년엔 19위, 2012년엔 9위에 선정되면서 탑10 들고 2017년엔 6위에 등극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IT기업이 강세를 보인 가운데, 삼성전자는 17년도에 비해
2% 성장한 622억 달러로 5위에 자리매김했습니다.
무엇보다 의미있는건 미국기업이 아닌 아시아기업이 톱5 안에 든게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네요.^^
보이시나요? 이름만 들어도 다 알만한 미국과 유럽의 브랜드 중에 한국기업이 있다는것.
브랜드 가치 143억 달러로 전체 순위 36위를 차지한 현대차도 자동차 부문에서
처음으로 세계 5위를 기록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전 세계 자동차 업계가 타격을 받으면서 다른 자동차 브랜드는 역성장했지만,
자동차 업계 내에서 유일하게 브랜드 가치가 성장한 현대차는 이를 토대로
현대차의 자동차 브랜드 순위는 작년(6위)보다한 계단 상승했습니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과 캠페인을 추진하고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전사적으로 확대한 점을 꼽았습니다.
또 조개 모양으로 접히는 ‘갤럭시 Z 플립’, 야외에서 볼 수 있는 고급 TV인 ‘더 테라스(The Terrace)’,
다양한 색깔로 자체 디자인이 가능한 ‘비스포크’ 가전 등 혁신적인 제품을 잇달아 내놓은 점도 인정받았았죠.
인터브랜드 측은 “인공지능(AI), 5세대(5G) 이동통신, 사물인터넷(IoT) 등 미래 기술에 꾸준히 투자한 것도
브랜드 가치 평가에 긍정적으로 반영됐다”고 밝혔습니다.
메모리 분야에서도 최초로 D램에 EUV를 적용하고, AI·차세대 슈퍼컴퓨터용 초고속 D램 `플래시볼트`를
세계 최초로 출시하는 등 메모리 시장 1위 업체로서 혁신적인 기술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전장·5G·AI 관련 잠재적인 수요 대응을 위해 D램과 낸드 등에 장기적인 투자를 계속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건 브랜드가치와 상관없이 제가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사우디의 국영 기업인 아람코를 제외한 민간기업 중 1위, 애플과 시총은 6배가 차이가 나네요. 브랜드가치는 5배.
이건 2020년 6월 시가총액입니다. (번외...^^제가 궁금해서)
많은 변동성이 있는 한국 시장이지만 짧은 시간 안에 발전한건 정말 대단한 일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더 큰 발전을 기대하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제발 내가 산 주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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